메뉴 건너뛰기

가난의 극복은 희망의 끈이 연결되어야 합니다.

 

1992년 필리핀에 있을 때입니다.
큰 태풍이 지나간 자리는 아수라장이었습니다. 나무들은 뿌리채 뽑 혀있고, 부서진 지붕조가리들은 거리를 뒤덮고 있는 모습 속에서도 인명피해가 크지 않았다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몇 년 전의 태풍의 흔적도 복구가 되어지지 않고 그 잔해들은 그냥 쌓여만 갔습니다.
그러다 괌에서 초청을 받아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작은 섬이라서 한바퀴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몇 년 전에 대형 태풍으로 큰 피해를 보았다던 괌 섬의 모습에서 태풍의 흔적은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깨끗한 거리와 더 튼튼하게 지었다는 방파제와 건물들을 보면서 느낀 것입니다.
재난은 두 갈래의 길을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재난의 피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후진국의 모습과 재난에서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된 선진국의 모습입니다.
무엇이 그런 차이를 만들었을까요? 필리핀은 자체적으로 재난의 극복에 한계를 느꼈고, 괌은 미국이라는 나라의 자원이 재난을 발전의 계기로 바꾸게 하였던 것입니다.

 

가난에 대한 연구에서 보여주는 것은 가난을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얼마나 외부와 연결 (connection)이 되어있는가로 결정이 된다는 것입니다.
외부와 많이 연결이 된 사람들은 가난을 벗어날 확률이 기 하급수 적으로 높아지고, 연결의 끈이 적은 사람일 수록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재난도 마찬 가지 입니다. 재난 가운데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누군가와 연결이 되어 희망의 끈을 붙잡고 나올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희망의 끈을 연결하고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 그들이 스스로 돕는 사람들로 세워져 가는 꿈이 
글로벌호프가 하고자 하는 "희망의 마을세우기" 입니다.

 

구호/ Relief
글로벌호프에서는 세계의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우리에게 연결된 마을 사람들을 선택합니다.
근래에 특히 많은 재난은 그렇게 사람들을 연결시켜주었습니다.
미얀마의 사이클론은 새벽교육 센터를 통해 170여명의 아이들을 만나게 하였고, 
필리핀의 하이엔 (현지명 요란다)태풍은 동부사마 르섬의 헤르나니 마을사람들을 만나게 하였습니다.
네팔의 지진은 코플랭과 쿤촉마을의 사람들을 만 나게 하였습니다.
인도의 순다르 마을 사람들은 그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의 소개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재건/ Rahabilitation
이렇게 만난 사람들의 긴급한 필요를 채우는 일을 시작하여 관계가 맺어지면 사람을 세우기 위해 다음 단계인 재건의 단계로 나아가게 됩니다.
필리핀 헤르나니에서는 그들에게 긴급 구호품을 나누고, 생활터전의 복구를 도우며 헤르나니고등학교를 재건하고 1000 여명의 학생들이 학교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습니다. 생활대책이 전혀안되는 사람들에게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전기기술자 자격을 갖추도록 돕고, 버섯을 재배하고 염소를 키워 영양보급과 수입을 늘릴 수 있도록 가르쳐서 자녀들이 집에 메이지 않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동시에 학교 학생들에게는 태풍으로 잃어버린 학용품을 제공하고, 학교 기자재를 제공하고 학교를 재건하여 수업을 재개하도록 도울 수 있었습니다.

 

개발/ Development
재건의 단계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개발의 단계입니다.
개발의 목표는 내부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현지의 실정에 가장 적합한 발전의 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단순한 수입의 증가가 아닙니다. 이 과정은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외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동기부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들은 쉽게 포기해버릴 수 있지만 외부에서 희망의 끈으로 연결이 되어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함께 마을을 세워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되는 것입니다.
글로벌호프에서는 아이들의 교육을 통해 장기적인 마을의 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변화/ Transformation
지속적인 개발은 무엇보다 인식의 전환과 내면의 변화가 일어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궁극적인 개발의 목표는 삶의 자세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세계관의 변화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진정한 변혁 (transformation), 총체적 변화 입니다.
이렇게 변화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의 끈을 연결 해주고 희망의 마을을 세워나가는 사람들이 되어갈 것입니다.

 

지구촌 어딘가에 희망이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빛을 비춰주고
희망의 끈을 연결하여 함께 희망의 마을을 세워가는 일은 참으로 보람된 일이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삶에 가장 중요한 결정 가운데 하나가 "희망의 마을 세우기"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함께 희망의 마을 세우기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글로벌호프 대표 조용중


hopevillage.png